전북 익산,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로 선정... 하림푸드-하림산업, 3915억원 투자
전북 익산,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로 선정... 하림푸드-하림산업, 3915억원 투자
  • 강용태
  • 승인 2023.05.10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제8차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 심의위원회'를 통해 하림푸드와 하림산업의 전북 익산 투자사업을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 사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방주도형 투자·일자리는 지역 투자 촉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자체, 기업, 근로자, 주민 간 근로여건, 투자계획, 복리후생 또는 생산성 향상 등에 대한 합의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사업이다. 지역농가와 식품기업, 대기업과 중소기업, 기업과 근로자의 상생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하림푸드와 하림산업은 2026년 2월까지 익산시 식품산업단지(국가식품클러스터, 4산단)에 총 3915억원을 투자해 냉동 건조 식품, 즉석밥 등 식품제조시설과 물류센터를 건립하고, 이를 통해 신규 고용 345명과 물류센터 위탁운영을 위한 간접고용 300명 등 총 645명의 지역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지역 농가와 사업에 참여하는 22개 식품기업들 간 상생을 위해 농산물의 가격과 물량을 사전에 계약해 생산하는 농산물 다년 계약재배 방식을 도입한다. 계약재배 단가는 익산시와 지역농가, 식품기업들이 협의하여 결정하고, 계약재배 단가와 시장가격의 차이가 10%이상 발생할 경우에는 10%를 초과하는 금액을 익산시가 부담함으로써 농가와 식품기업 간 상생을 지원한다. 아울러, 식품기업들은 해당 지역 농산물 사용 비중을 ’22년 20%에서 ’27년 50%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하림푸드와 하림산업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요소로 20개 지역 중소 식품기업들과 공동물류, 공동 마케팅, 공동구매, 공동 연구개발(R&D), 공동 인력양성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기업과 근로자 간 상생을 위해 연장근로 지양, 휴일근무 최소화, 보상휴가 등 근로조건 개선, 투명 경영을 위한 근로자 의견 적극 수렴을 약속하고, 근로자는 기업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 교육에 적극 참여하고 분규 자제에 적극 협조한다.

심의위원회를 주재한 황수성 산업기반실장은 “정부가 국정목표로 추진 중인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지역이 주도해 상향식으로 지역에 특화된 산업을 육성해 나갈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