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디스플레이 초격차 기술 확보"... 과기정통부, '미래 디스플레이 민‧관 협의체' 출범
"세계 1위 디스플레이 초격차 기술 확보"... 과기정통부, '미래 디스플레이 민‧관 협의체' 출범
  • 김영석
  • 승인 2023.06.14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 디스플레이 연구개발(R&D) 전략 비전, 목표 및 추진전략(제공: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 세계 1위 수준의 디스플레이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선도할 전문연구인력 양성 등 체계적인 연구개발(R&D) 정책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산‧학‧연‧관 관계자와 '미래 디스플레이 민‧관 협의체'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세계적으로 디스플레이‧반도체‧이차전지 등 국가전략기술을 둘러싼 기술패권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미국, 중국, 일본, 대만 등 주요국들은 첨단산업 발전과 국가 안보를 위해 전방위적 차원에서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이에 대응해 올해초, '국가전략기술 육성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4월 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디스플레이‧반도체‧이차전지 등 3대 주력기술 분야 초격차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R&D)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특히 디스플레이 분야는 최근 디지털 융‧복합, 비대면 추세 가속화 등으로 향후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정보통신(IT) 기기, 가전, 자동차 등 전방산업은 물론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등 후방산업과 긴밀히 연결되어 앞으로도 우위기술 확보의 중요성은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이날 노보텔 엠버서더 호텔에서 진행된 민‧관 협의체 출범식에는 디스플레이 분야 산‧학‧연 대표기관으로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정보디스플레이학회,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에서 참여했으며, 관련 대학, 연구소 관계자는 물론 대표 패널기업인 삼성 디스플레이, 엘지 디스플레이 등에서 총 100여명이 참석했다.

과기정통부는  산‧학‧연 전문가들이 모인 자리에서 차세대 디스플레이 핵심기술 확보 전략인 '미래 디스플레이 연구개발(R&D) 추진전략'을 소개했다.

'미래 디스플레이 연구개발(R&D) 추진전략'은 향후 디스플레이 분야 세계 1위 수준의 초격차 기술 확보를 목표로 신기술 주도의 신시장 개척을 위한 초실감, 차세대 프리폼(free-form), 융‧복합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과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우위기술 기반 초격차 확대를 위한 원천기술개발, 개방형 혁신 생태계 조성 등을 주요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그간 정부에서는 디스플레이 분야 연구개발(R&D)를 꾸준히 지원해 왔으나, 응용‧개발 단계 연구개발(R&D) 중심이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기존 우위분야 뿐만 아니라 향후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초‧원천 연구 분야도 균형 있게 지원하기 위해 내년부터 미래 디스플레이 원천 연구를 위한 신규사업을 신설한다.

 최근 세계적으로 애플의 ‘비전프로’, 메타의 ‘메타퀘스트’ 등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기술을 융합해 더욱 생생하고 실감나는 확장현실(XR) 기기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현세대보다 더 높은 해상도(6,000ppi급)를 구현하는 차세대 확장현실 기기 개발을 위한 핵심기술로서 ‘온실리콘(on-Si) 디스플레이’ 원천 연구개발(R&D) 지원은 물론, 이러한 기술 개발을 선도할 전문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디스플레이 분야는 우리 민간의 우위역량을 바탕으로 세계시장 1위를 지켜왔지만, 2021년 중국의 추격으로 세계 2위로 밀려났고, 현재 우리 우위분야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술도 중국과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라며, “오늘 미래 디스플레이 민‧관 협의체 출범을 계기로 정부와 산업계, 학계, 연구계의 주요 기관이 함께 상시적이고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세계 1위 수준의 디스플레이 초격차 기술을 확보할 수 있기를 바라며, 정부도 전략적으로 연구개발(R&D)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