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실·습득여권 수령 안내 카카오톡으로 받는다
분실·습득여권 수령 안내 카카오톡으로 받는다
  • 윤배근
  • 승인 2023.06.15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5년 연도별 국내 습득 여권 발생현황(제공:외교부)

앞으로 최대 한 달 이상 걸리던 분실 여권이 빠르면 이틀 이내로 시군구청에 전달되고, 시군구청 여권과에서 분실(습득) 여권을 전산망에 등록하는 즉시 자동으로 여권 명의인에게 수령안내 카카오톡이 발송될 전망이다.

외교부는 오는 20일부터 경찰청, 공항공사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경찰서, 공항 등에서 습득한 우리 국민의 분실 여권을 시군구청 등 여권업무대행기관에 신속히 전달되도록 하고, 분실여권을 등록하는 즉시 분실·습득여권 수령 안내 알림 카카오톡을 여권 명의인에게 자동 발송한다고 15일 밝혔다.

외교부는 '피부에 와 닿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민에게 익숙한 민간 플랫폼인 카카오톡과 연계해 시군구청 여권과에서 분실(습득) 여권을 전산망에 등록하는 즉시 자동으로 여권 명의인에게 수령안내 카카오톡이 발송되도록 했다.

신속함에 편리함도 더했다. 습득·보관 장소가 거주지와 먼 곳에서 발생하여 직접 찾으러 가기가 어렵다면 가까운 시군구청 여권과에 방문해 ‘습득여권 이송신청’을 하면 된다. 외교부는 통상 일주일 이내에 해당 기관으로 보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외교부는 향후 분실신고돼 이미 무효화된 여권에 대해서도 앞서 소개한 ‘분실·습득여권 수령안내 알림서비스(카톡발송)’, ‘습득여권 이송신청’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민원을 적극 반영해 개선했다. 분실 신고된 여권은 여권법에 따라 효력이 영구히 무효화되도록 엄격한 보안정책이 요구된다. 그 결과, 분실신고 된 여권이 습득 될 경우 유효한 여권에 비해 제공되는 행정서비스가 아쉽다는 의견이 있어 왔다.

외교부는 코로나 엔데믹 이후 첫 여름 휴가철을 맞아 국민들의 여권 수요가 본격적으로 회복되는 가운데, 새로운 ‘분실여권 찾기 서비스’가 국민들의 여행 준비에 도움이 돼 불필요한 여권의 재발행을 줄이고 소중한 개인정보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3천만 여권 시대. 내 여권을 분실하거나 남의 여권을 습득하는 일 모두 언제든지 나에게 찾아올 수 있는 일상의 사건으로 더욱 알아서 챙겨주는 정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분실신고도 직접 갈 필요 없이 정부24, 영사민원24 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