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자원 활용' 지역문제 해결 앞장서고 있는 마을기업 41개 선정...행안부 "지방시대 새로운 성장동력 지원"
'지역자원 활용' 지역문제 해결 앞장서고 있는 마을기업 41개 선정...행안부 "지방시대 새로운 성장동력 지원"
  • 정은
  • 승인 2023.06.18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지역자원을 활용해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하고 지방소멸 등 지역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는 마을기업 41개를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마을기업은 지역주민이 지역자원을 활용한 마을단위 창업을 통해 주민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는 마을 단위 기업이다.  2011년부터 시작돼 현재 약 1700개가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다.

행안부는 마을기업 중 공공성과 기업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매년 ‘우수 마을기업’과 ‘모두애(愛) 마을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이번 선정된 ‘우수 마을기업’은 공공성과 공익적 가치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마을기업으로, 지역문제 해결과 지역사회 공헌에 기여하고 있는 25곳이 선정됐다.

‘모두애(愛) 마을기업’은 높은 매출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며 기업성과 발전 가능성 등을 인정받고 있는 16곳이 선정됐다.

선정된 41개의 마을기업에는 제품 개발, 시설 확충, 자문(컨설팅), 홍보·마케팅 등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우수 마을기업에는 최대 7천만 원, 모두애(愛) 마을기업에는 1억 원까지 사업비가 지원될 계획이다.

행안부는 우체국 쇼핑몰을 통한 판촉행사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마을기업에 대한 홍보 및 제품 판매를 지원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올해 우수 마을기업 중에는 청년들의 신선한 시각을 바탕으로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청년마을기업의 활약이 돋보였다고 설명했다.

행안부에 따르면 청년시범마을 일자리사업에 참여한 청년들이 설립한 경상북도 의성군 ‘어스’는 버려지던 복숭아꽃과 수매한 못난이 과일을 활용한 차(茶)를 개발하고 브랜드화하여 마을에 새로운 소득원을 창출하고 있다.

대구광역시 서구 ‘당신재단실’은 낮은 인건비와 고령화로 쇠퇴한 서문시장 봉제업을 되살리기 위해 의기투합한 청년들이 새로운 마케팅과 판로구축으로 매출향상과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여 침체한 지역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또한 모두애(愛) 마을기업은 지역 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마을 소득증대, 청년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하는 등 지역의 향토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무릉외갓집’은 지역의 제철 농산물을 활용한 꾸러미 상품 기획을 통해 매출이 2019년 7억4천7백만원에서 지난해 14억5천2백만원으로약 2배 증가했고 지역농산물을 시세보다 5~10% 높게 수매하여 주민 소득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전라남도 강진군 ‘강진된장’은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전통 장류를 개발·판매해 최근 3년 평균 21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또 농촌 비수기 일자리·소득 창출로 소멸 위기인 마을에 청년들이 귀촌하는 성과를 창출했다.

최훈 지방자치균형발전실장은 “마을기업은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지역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일자리 부족 등으로 인한 청년유출을 주민의 힘으로 해결하고 있다”며 “지역주민의 창의적인 도전과 청년 참여를 확대해 어디서나 살기좋은 지방시대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