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내셔널, 연간 50만톤 '철스크랩' 조달체제 구축... 2025년까지 200억 투자
포스코인터내셔널, 연간 50만톤 '철스크랩' 조달체제 구축... 2025년까지 200억 투자
  • 강용태
  • 승인 2023.06.20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중소기업과 손잡고 철스크랩 자원순환 생태계 만든다(제공: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25년까지 약 200억원을 투자해 전국 각지에 철스크랩 수집기지를 설립하고, 연간 50만톤의 철스크랩을 포스코에 전량 공급하는 조달체제를 구축한다고 20일 밝혔다.

철스크랩 사업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전국 각지의 중소 스크랩 업체에 최신 장비를 임대해주고, 업체들이 고품질 철스크랩을 수집, 가공해서 다시 포스코인터내셔널을 통해 포스코로 최종 판매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최근 철강업계의 탄소중립 실현 방안의 하나로 철강 생산공정 과정에서 철스크랩 사용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는 석탄을 활용하는 고로방식에 비해 스크랩을 사용하는 전기로방식을 채택하게 되면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25% 미만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최대 철강제조사인 포스코도 ‘2050 탄소중립 로드맵’을 통해 2026년 광양제철소에 전기로를 도입하고 탄소발생 저감을 위해 스크랩 활용량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지난해 4월 경기도 화성에 제1호 수집기지를 시작으로 총 4개의 철스크랩 수집기지를 구축했다. 올 하반기에도 신규 4기를 추가 설립할 예정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중소기업 상생차원에서 최소한의 장비 임대료로 최신형 압축기와 친환경 전기굴착기 설비를 제공해 자금부담을 덜어주고, 가공된 철스크랩 완성품을 책임구매함으로써 협력사들의 경영 안정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