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농업 모델 ‘태양광 스마트팜’"…  한화솔루션-농협, ‘양평농협 스마트농업지원센터’ 건립
"미래형 농업 모델 ‘태양광 스마트팜’"…  한화솔루션-농협, ‘양평농협 스마트농업지원센터’ 건립
  • 강용태
  • 승인 2023.06.22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농협 스마트농업지원센터 태양광 스마트팜 내부(제공: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은 22일 영농형 태양광을 접목한 저탄소 스마트팜 모델을 선보이고, 자가 발전한 재생에너지로 작물을 재배하는 미래형 농업 모델을 보급해 탄소 감축과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화솔루션은 이날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에서 열린 ‘양평농협 스마트농업지원센터’ 개소식에서 국내 최초로 태양광 에너지를 자가 발전해 전력을 공급하는 스마트팜을 공개했다. 양평 스마트농업지원센터에 설치한 태양광 설비 발전 규모는 64kw로, 생산된 전력은 모두 스마트팜 운영에 사용된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스마트팜에 적용된 영농형 태양광 모듈은 일반 모듈의 절반 크기로 제작돼 온실의 햇빛 확보를 방해하지 않고 낙수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는 등 농업 환경에 가장 적합하게 개발됐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번 태양광 스마트팜은 한화솔루션과 농협중앙회가 7000여㎡ 부지 위에 모내기, 묘목·채소 재배 시설과 스마트팜을 연계한 복합생산지원센터를 건립했다. 센터 내부에는 농작물을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팜 설비를 설치하고, 비닐 온실 상부에 설치한 구조물에는 태양광 발전 시설을 배치해 냉난방 설비 가동과 IoT(사물인터넷)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전력을 자체 공급하게 된다.

이구영 한화솔루션 대표는 “우리나라 농업 환경에 적합한 태양광 기술 개발에 주력해 태양광 스마트팜 등 농사와 전력생산을 병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선도하고, 기후변화 위기 대응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