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탄소배출·흡수량 '탄소공간지도'로 한눈에 확인한다
지역별 탄소배출·흡수량 '탄소공간지도'로 한눈에 확인한다
  • 박철주
  • 승인 2023.06.29 0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발전량 기준이 아니라 최종사용자(end-user) 기준으로 실제 탄소배출이 이루어지는 공간단위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추산(제공:국토부)

앞으로 탄소공간지도를 통해 누구나 도시지역, 농림지역 등 용도지역, 읍·면·동 등 행정구역 단위로 탄소배출량·흡수량 정보를 조회하고 지역별로 통계를 비교할 수 있게 된다. 또 국내외 탄소공간지도 유사 사례 및 데이터 구축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30일부터 탄소공간지도 시스템 운영을 실시한다고 29일 밝혔다.

탄소공간지도는 도시 내 활동으로 발생하는 부문별(건물, 수송, 토지이용) 탄소배출량과 도시 탄소흡수원의 흡수량을 공간단위 기반(격자, 행정구역 단위 등)으로 시각화 한 것이다. 

국토부는 탄소공간지도가 지자체가 도시계획 수립 시 탄소중립요소를 반영하기 위한 기초조사 자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탄소배출이 적은 압축적(compact) 공간구조, 탄소흡수원 확충을 위한 공원입지 결정, 도로 탄소배출량 감축을 위한 대중교통 노선 신설 등 데이터 기반 도시계획이 수립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  탄소공간지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정부세종청사에서 지자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국토연구원, 환경연구원 등과 함께 ‘탄소공간지도 발전방안 세미나’를 개최한다.

길병우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앞으로 탄소공간지도는 지자체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탄소중립을 이행하는 기반이자 국민들이 탄소중립 실현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될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