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새로운 보안개념 '제로트러스트 가이드라인1.0' 발표
과기정통부, 새로운 보안개념 '제로트러스트 가이드라인1.0' 발표
  • 김영석
  • 승인 2023.07.10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환경에 적합한 '제로트러스트 가이드라인 1.0'을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제로트러스트(Zero Trust)는 정보 시스템 등에 대한 접속요구가 있을 때 네트워크가 이미 침해된 것으로 간주하고, '절대 믿지 말고, 계속 검증하라는 새로운 보안개념(Never Trust, Always Verify)'이다.

모바일・사물인터넷(IoT) 기기, 클라우드 기반의 원격・재택 근무환경이 조성되고,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사회가 가속화됨에 따라 전통적으로 네트워크의 내・외부 경계를 구분하고 내부자에게 암묵적 신뢰를 부여하는 기존 경계 기반 보안모델은 한계에 도달해 새로운 보안모델로 전환이 필요한 상황이다.

                      기존 경계기반 보안과 제로트러스트 개념 비교/과기정통부

기존 경계 기반 보안모델은 침입자가 내부자와 공모 또는 권한 탈취를 통해 정보시스템에 접속하고 나면 내부의 서버, 컴퓨팅 서비스, 데이터 등 모든 보호 대상에 추가 인증 없이 접속할 수 있어서 악의적 목적을 위해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될 수 있다.

그러나 제로트러스트 보안모델은 제로트러스트 보안개념을 토대로 서버, 컴퓨팅 서비스 및 데이터 등을 보호해야할 자원으로 각각 분리·보호하며, 이를 통해 하나의 자원이 해킹되었다고 하더라도 인근 자원은 보호할 수 있으며, 사용자 또는 기기 등의 모든 접속 요구에 대해 아이디-패스워드 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이용해 인증하는 방식으로 보안수준을 높일 수 있다.

미국, 유럽 등에서는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으로 비대면 사회가 가속화됨에 따라 기존 경계 기반 보안모델의 전환이 필요한 상황에서 다양화・지능화되는 사이버위협에 대응할 수 보완수단으로 제로트러스트 보안모델 도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번 가이드라인 1.0은 10일부터 과기정통부, KISA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실증사례의 보안 효과성 분석 결과와 변화되는 환경 등을 고려하여 「제로트러스트 가이드라인 2.0」을 준비하는 등 지속적으로 보완・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SGA솔루션즈 컨소시엄과 프라이빗테크놀로지 컨소시엄은 오는 12월까지 통신・금융・공공 분야 등 다양한 환경에 제로트러스트 보안모델을 구현하고, 세계적 수준의 화이트 해커들이 공격 시나리오로 구성된 검증모델을 적용해 제로트러스트 도입 전후 보안 효과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박윤규 제2차관은 “국민의 일상생활 및 다양한 산업분야로 네트워크가 확장되는 상황에서 보안체계가 전환되어야 하는 패러다임 전환시기에 이런 상황에 적합한 대안을 찾아야 한다”며 “과기정통부는 정부·공공 기관 및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로트러스트 가이드라인을 지속적으로 보완·고도화하는 한편, 실증 사업을 통해 다양한 분야로 제로트러스트 보안모델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