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샌드박스 승인기간 5개월→2개월로 단축-관계 공무원 면책"...법률 개정안 국회 제출
"규제샌드박스 승인기간 5개월→2개월로 단축-관계 공무원 면책"...법률 개정안 국회 제출
  • 김영석
  • 승인 2023.07.12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제처는 규제샌드박스 신속처리절차를 도입하고, 적극행정에 대한 면책 및 포상 규정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산업융합 촉진법' 등 6개의 규제샌드박스 관련 법률 개정안을 12일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규제샌드박스 제도 개선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국무조정실, 법제처 및 규제샌드박스 주무부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가 함께 제도 개선 사항을 발굴하고 법률 개정안을 마련했다.

특히 이번 개정은 규제샌드박스 주무부처가 정책을 확정한 즉시 법제처가 6개 법률 개정안 초안 마련부터 입법예고, 국무회의 상정 및 국회 제출까지 모든 입법 절차를 전담 처리해 정책을 법제화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을 대폭 단축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종전에 규제샌드박스 승인을 받은 신제품이나 서비스와 그 내용, 방식, 형태 등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경우에는 승인 절차를 과감하게 간소화해 신속하게 사업화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번 개선으로  규제샌드박스 승인 기간이 종전 평균 4~5개월에서 2개월로 줄어들 전망이다.

관계 공무원이 규제샌드박스 승인, 관리-감독 등 관련 업무를 적극적으로 처리한 경우에 그 결과에 대해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없으면 해당 공무원에게 책임을 묻지 않도록 면책 규정을 신설하고, 신기술 도입이나 신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자를 포상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규제샌드박스 담당 공무원 등이 좀 더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이완규 처장은 “법률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나 제품이 신속하게 시장에 출시되어, 우리나라의 신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국무조정실, 법제처 및 규제샌드박스 주무부처가 협업해 성과를 낸 이번 개정처럼, 법제처는 앞으로도 국정과제가 신속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