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부지역 '홍수경보 17건-홍수주의보 11건' 발령... 환경부 "총력 대응 중"
중남부지역 '홍수경보 17건-홍수주의보 11건' 발령... 환경부 "총력 대응 중"
  • 김경호
  • 승인 2023.07.15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호우 대처상황 점검회의 사진(사진=환경부)

지난 14일부터 충청권, 전북, 경북 북부를 중심으로 매우 많고 강한 비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13일부터 15일 오전 9시까지 주요 지점의 누적 강수량은 충남 청양 487.0mm, 전북 익산 441.0mm, 충남 공주 429.0mm, 전북 군산 415.7mm, 세종 403.5mm, 경북 문경 389.0mm 등이다.

환경부는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주요 하천의 수위가 상승하면서 월류에 따른 긴급 주민대피 조치 시행 및 하류 모니터링 강화를 실시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환경부는 경북 문경(김용리), 충남 부여군(백제교), 충남 논산시(논산대교) 등에 홍수경보 17건을 발령하고, 충남 공주시(금강교), 세종시(햇무리교) 등에 홍수주의보 11건을 발령했다. 또한 하천의 실시간 수위정보 1209건을 제공해 지자체에서 위험 발생 전 하천 출입을 통제하고 하천변 저지대의 주민을 대피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괴산댐 상류에 많은 비가 내려 댐으로 유입되는 수량이 방류량을 초과하면서 월류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돼 괴산댐 하류 달천에 15일 오전 4시 30분 홍수경보를 발령했으며 충북도, 충주시, 괴산군에 주민 대피, 교통 통제를 요청했다.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과 괴산군은 공동으로 직접 현장에 나가 주민대피 조치를 시행 중이다.

현재 한강충주댐·횡성댐, 낙동강영주댐·남강댐‧안동댐‧임하댐, 금강용담댐·대청댐·보령댐, 섬진강섬진강댐·주암댐 등 11개 다목적댐은 수문을 개방해 하류에 부담 주지 않도록 방류량을 최소화해 수위 조절 중이다. 앞으로 강우 상황에 따라 수문방류, 방류량 조절 등을 통해 홍수조절용량을 추가로 확보하는 한편, 댐 하류 지역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문 방류 사전 예고제, 하류 순찰, 경보방송 등 안전 조치도 빈틈없이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환경부는 이날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주재로 오전 7시 30분 긴급 호우 대처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홍수대응 상황과 향후 기상 여건에 따른 하천‧댐 상황 전망, 이에 따른 대처 계획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한화진 장관은 “국민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적절한 댐 수위 조절을 통해 안정적으로 댐을 운영하고, 하천의 홍수취약구간에 대한 예찰 활동을 강화해 인명사고 방지를 위한 사전 출입통제 등 선제적 조치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