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새만금 등 7곳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민간투자 614조원
용인-새만금 등 7곳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민간투자 614조원
  • 강용태
  • 승인 2023.07.20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안(사진=산업부)

용인·평택과 구미에 반도체를, 청주, 포항, 새만금, 울산에 이차전지를, 천안·아산에 디스플레이를 집중 육성하는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가 지정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3차 첨단전략산업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선정·발표했다. 특화단지는 총 21개 지역이 신청했고 △선도기업 유무 △신규투자 계획 △산업 생태계발전 가능성 △지역균형발전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됐다. 

산업부는 이번 특화단지에 지정된 7개 지역에 2042년까지 총 614조원의 민간투자를 추진하고, 민간투자가 적기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허가 신속처리 △킬러규제 혁파 △세제·예산 지원 △용적률 완화 △전력·용수 등 기반시설을 포함한 맞춤형 패키지를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올 하반기에는 특화단지별로 맞춤형 세부 육성계획을 마련하고, 산·학·연 협력과 기업 애로 해소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범부처 지원 협의체’도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 5월 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 신규 지정된 바이오 산업에 대해서도 올해 하반기에 특화단지를 공고해 내년 상반기 중에는 특화단지를 지정할 계획이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성화대학 – 반도체 특성화대학(산업부 제공)

한편 이날 국가첨단전략산업 특성화대학을 지정하고, 지정된 8곳에는 △융복합 교육과정 설계 △우수교원 확보 △실습 및 교육환경 구축 등을 위해 올해 총 540억원이 지원된다.

정부는 다른 첨단전략산업으로도 특성화대학 지정을 확대하고, 지난 5월 선정한 ‘국가첨단전략산업 특성화대학원’과의 연계를 통해 산업현장의 수요에 맞는 실무·고급인력을 키워나갈 방침이이다.

산업부 이창양 장관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와 특성화대학을 지정해 초격차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