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사업용 경·소형 화물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출고 후 3년→ 4년으로 변경
비사업용 경·소형 화물차 '배출가스 정밀검사', 출고 후 3년→ 4년으로 변경
  • 김경호
  • 승인 2023.07.2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비사업용 경·소형 승합·화물차의 최초 배출가스 정밀검사 시기가 출고 후 3년에서 4년으로 변경된다.

25일 환경부는 경․소형 승합‧화물차의 배출가스 정밀검사 주기 개선을 위한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오는 26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으로 비사업용 경․소형 승합․화물차의 최초 배출가스 정밀검사 시기가 현재 출시 후 차령 3년 경과 후에서 4년 경과 후로 변경되며, 이후 이전처럼 매년 1회씩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받게 된다.

단 사업용 경‧소형 화물차의 경우, 비사업용 대비 하루평균 주행거리가 2배 이상 길다는 점 등을 고려해 현행방식인 차령 2년 경과 후부터 첫 배출가스 정밀검사가 유지된다.

환경부는 이번 개정안은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자동차 정기검사 주기 개선안(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을 고려해 차량 출고 후 정기검사 때 환경부 소관인 배출가스 첫 정밀검사를 한 번에 받을 수 있도록 합리화하고, 지난 2월 국무조정실 규제심판부에서 공개한 ‘자동차 정기검사 주기 합리화’에 대한 개선방안 권고 사항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이번 개정안은 입법예고 기간 동안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올해 11월 1일부터 시행된다”며 “개정안을 통해 경․소형 승합‧화물차 등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서민의 부담이 완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