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비엠, 캐나다 퀘벡에 SK온·포드와 양극재 공장 세운다
에코프로비엠, 캐나다 퀘벡에 SK온·포드와 양극재 공장 세운다
  • 김영석
  • 승인 2023.08.18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사 합작공장 조감도(사진=에코프로비엠 제공)

에코프로비엠은 배터리 제조 기업 SK온, 글로벌 완성차 기업 포드와 캐나다 퀘벡주에 양극소재 공장을 건설한다고 18일 밝혔다. 캐나다는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국으로, IRA 핵심 광물 보조금 요건을 충족한다.

3사는 이미 협업 라인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로,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 양극재를 SK온에 공급하고 있으며, SK온은 NCM9 배터리를 만들고, 포드 이를 F-150 라이트닝 전기 트럭에 적용하고 있다.

이번 공장건설은 에코프로비엠이 지난 2월 설립한 현지법인 ‘에코프로 캠 캐나다(EcoPro CAM Canada)’가 공장을 운영하고 SK온과 포드는 지분을 투자하는 형태로, 3사는 캐나다 퀘벡주(Quebec 州) 베캉쿠아시(Bécancour 市) 산업단지 내 28만㎡(약 8만4000평) 부지에 총 12억캐나다달러(약 1조2000억원)를 투자해 합작공장을 건설한다. 캐나다 연방 정부 및 퀘벡 주 정부는  6억4400만 캐나다달러(약 6400억원) 규모의 재정 지원을 약속했다.

퀘벡 지역은 니켈, 코발트 등 이차전지 핵심 광물이 풍부한 지역이라 합작법인은 이들 광물 확보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에코프로비엠은 자난 4월 헝가리 데브레첸시(Debrecen)에 양극재 공장 착공식을 갖는 등 해외 사업 확장을 본격화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