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AI 기술 활용 문화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문체부, 'AI 기술 활용 문화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박영선
  • 승인 2023.08.30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기술 활용 문화 콘텐츠 공모전 포스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문화콘텐츠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한 공모전이 진행된다.

문체부는 디지털 콘텐츠 생산․제작의 차세대 도구로서 콘텐츠산업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인공지능(AI) 기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문화콘텐츠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AI 기술 활용 문화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내달 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며, 개인 혹은 팀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대상은 웹툰, 영상, 음원 등 엔터테인먼트, 문화⸱관광 및 역사, 디지털 아트워크 및 미디어 등 문화콘텐츠에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라면 분야와 주제에 상관없이 모두 응모할 수 있다. 

심사 결과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평가 등을 거쳐 내달 26일 최종 선정작을 발표할 계획이다.

수상자 선정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4팀, 장려상 6팀 등 총 11개 과제를 선정해 최우수상 4천만 원, 우수상 2천만 원, 장려상 5백만 원 상금과 사업화 지원금을 제공하고, 우수한 아이디어가 사업 모델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아이디어 실현 및 고도화를 위한 전문가 맞춤형 컨설팅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최우수작에 대해서는 문체부 장관상을 시상하고, 수상작에는 ‘메타버스․인공지능(AI) 콘텐츠 콘퍼런스’의 성과전시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참여 방법과 제출서류,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메타버스․인공지능(AI) 콘텐츠 콘퍼런스’는 신기술을 활용한 문화콘텐츠 산업의 국내외 현황을 공유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행사로 오는 11월 14일 코엑스에서 열릴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작년 챗지피티(ChatGPT)로 이슈가 된 인공지능(AI) 기술을 문화콘텐츠 산업에도 빠르게 적용하고 내재화해 케이팝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K-콘텐츠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세계적으로 빠르게 형성되는 신산업을 주도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새롭고 창의적인 콘텐츠 모델을 발굴할 수 있도록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