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산에 최초 '국립공원 탄소중립형 야영장' 들어선다... "무공해 차량만 출입"
북한산에 최초 '국립공원 탄소중립형 야영장' 들어선다... "무공해 차량만 출입"
  • 김경호
  • 승인 2023.08.3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형 사기막 야영장 현 황 도(사진=환경부 제공)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무공해차(수소·전기차)만 출입할 수 있는 '탄소중립형 야영장'이 개장된다.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은 북한산국립공원에 최초로 조성된 탄소중립형 사기막 야영장을 내달 21일부터 개장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개장된 고양시 소재 사기막 야영장은 서울 근교에 조성된 탄소중립형 야영장으로, 부지면적 3만 5000㎡에 △일반 야영지 27동 △체류 기반시설인 하우스형-카라반(20~35㎡) 17동, 하우스형-솔막(20㎡ 미만) 17동, 산막텐트 9동 등 43동 △코인 샤워장 1동 △개수대 3동 △어린이 놀이터 등의 시설을 갖췄다.

사기막 아영장은 정부의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발맞춰 무공해차(수소·전기차)와 같이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차량만 출입할 수 있도록 했다. 무공해차 외의 차량들은 북한산성 제1주차장에 주차한 후 야영장을 운행하는 무료 전기 버스를 이용하면 된다.

또한 일회용품 발생 저감을 위해 다회용기를 유료로 대여하고 탄소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기 그릴을 무상으로 대여해 준다. 다회용기 대여 금액은 2인 세트 5500원, 4인 세트 9900원이다.

한편 국립공원공단은 본격적인 야영장 운영 전에 내달 16일부터 19일까지 무료 시범운영을 실시하며, 시범운영 단계에서 드러난 불편사항 등을 개선해 21일부터 정식으로 개장할 계획이다.

사기막 야영장 시범운영 기간과 정식 개장에 맞춰 사용을 희망하는 국민은 국립공원공단 예약시스템을 통해 9월 1일 오후 2시부터 선착순으로 예약할 수 있다.

송형근 국립공원공단이사장은 “북한산에 새롭게 조성된 탄소중립 야영장을 통해 도심 속 자연과 함께할 수 있는 휴식처를 국민에게 제공하고, 이용자들이 저탄소 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