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LA 노선 화물기, ‘바이오항공유(SAF)’로 운항...월 2회 6차례 시범 운항
인천~LA 노선 화물기, ‘바이오항공유(SAF)’로 운항...월 2회 6차례 시범 운항
  • 박철주
  • 승인 2023.09.0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F 급유체계(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5일부터 3개월간 인천~LA 노선(화물기)에 바이오항공유(SAF)를 급유해 시범운항한다고 밝혔다.

SAF(Sustainable Aviation Fuel)는 폐식용유, 생활폐기물 등을 원료로 만든 친환경 항공유로 기존 화석연료 기반의 항공유 대비 최대 80%까지 탄소배출이 절감된다.

국토부에 따르면 첫 시범 운항은 이날 오후 5시 45분 인천에서 LA로 가는 대한항공 KE207편(B777 화물기)이며, SAF 2%를 혼합한 항공유로 월 2회 총 6차례 실시하고, 시범운항 과정에서 얻은 데이터는 내년 상반기까지 SAF의 품질기준 마련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미국, 유럽 등에서는 SAF를 최대 50%까지 혼합할 수 있도록 인증하고 있다.

이번 SAF 시범운항은 지난 6월 28일 개최된 민․관 합동 '친환경 바이오연료 활성화 얼라이언스' 제3차 전체회의를 통해 결정된 바이오연료 실증계획에 따른 후속조치 일환이다.

국토부는 산업부,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 한국석유관리원, GS 칼텍스 및 한국공항과 수 차례 회의를 통해 SAF 시범운항에 필요한 항공기·운항노선 선정, SAF 급유 및 운항절차 등을 마련했다.

유경수 국토교통부 항공안전정책관은 “이번 시범운항은 우리나라의 SAF 상용화를 위한 첫 걸음으로, 신성장 사업을 향한 도약이 될 것”이라며 “탄소감축을 위한 세계적 추세에 맞춰 우리나라에서도 SAF의 생산 및 사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재 SAF는 전세계 항공유의 0.2% 생산 수준으로 프랑스는 지난해부터 항공유에 SAF 1% 혼합의무를 시작했으며, EU는 2025년부터 SAF 2% 혼합의무를 시작해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