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흑우, '대한민국 명가명품대상’ 지역명품브랜드에 선정
제주흑우, '대한민국 명가명품대상’ 지역명품브랜드에 선정
  • 김경호
  • 승인 2023.09.12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대한민국 명가명품대상’ 수상 후 기념 촬영(사진=제주흑우 제공)

제주흑우는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명가명품대상’에서 지역명품브랜드 한우 부문에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대한민국 명가명품대상은 한국소비자협회가 주최하는 소비자에게 소비 이상의 가치와 만족을 선사하는 제품과 기업, 지역 브랜드를 선정하는 상이다.

제주흑우는 한우 품종의 하나로 고려와 조선 시대 삼명일(임금 생일, 정월 초하루, 동지)의 정규 진상품이었으며, 나라의 주요 제사 때 제향품으로 귀한 대접을 받았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에 일본으로 강제 공출됐다.

특히 1980년에는 육량 위주의 소 산업 정책으로 몸집이 작고 육량이 적은 제주흑우가 도태 위기에 처하기도 했으나, 2004년 국제식량농업기구(FAO)에 한우 품종의 계통으로 한우, 칡소, 내륙 흑우, 백우와 함께 공식 등록돼 명맥을 유지하게 됐으며, 2013년 천연기념물 제546호로 지정됐다.

또한 2010년에는 국립축산과학원에 의해 제주흑우의 불포화지방산, 글루타민, 올레인산이 일본 와규보다 높다는 연구 결과가 국제 학술 저널에 논문으로 게재되며, 제주흑우가 일본 와규보다 맛있는 유전적 우수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되기도 했다.

송동환 대표는 “이번 대한민국 명가명품대상 수상으로 제주흑우를 살리기 위한 그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 것 같다”며 "앞으로 제주흑우가 전 세계에서 인정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흑우 송동환 대표는 제주에서 3대째 한우 목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제주대학교 대학원에서 가축번식학으로 석사를 취득한 데 이어 직접 조성한 목장에서 제주흑우의 번식에 성공했다. 지난해 9월에는 농협제주지역본부에서 주관한 ‘제2회 한·흑우 경진대회’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