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가파도에 드론으로 택배 배달된다
제주 가파도에 드론으로 택배 배달된다
  • 박철주
  • 승인 2023.09.18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상모리 및 가파도 드론배송센터 사진(국토부 제공)

택배가 배달되지 않아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가파도에 드론택배 서비스가 실시된다.

국토교통부는 가파도 드론택배 서비스를 위해 제주도에 실제 비행 중인 드론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드론식별시스템을 시범 구축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토부가 가파도를 올해 드론실증도시(제주도) 사업으로 선정하고 행정안전부, 제주도청과 드론기업 및 물류업체 등과 함께 드론택배 상용화 추진단을 구성해 섬 지역 드론택배 사업을 추진해와서다.

드론택배 서비스는 오는 21일부터 시작하며, 첫 배송은 사전 주문한 택배 4점을 제주도 상모리에서 가파도 선착장 드론배송센터로 통합 배송한 후, 각각 4대의 소형 드론에 탑재(3kg이내)해 집 마당으로 동시 배송한다.

드론들은 사전 구축된 드론배송비행로를 따라 자동 비행하며, 집 마당 2~3미터 상공에서 택배물을 수취망에 낙하시키고 귀환한다.

                                 가파도 드론택배 배송 체계(사진=국토부 제공)

이번 사업을 위해 국토부는 세계 최초로 이동통신망(LTE)을 이용한 네트워크 방식으로 드론을 식별하고 모니터링하는 드론식별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행정안전부는 가파도에 GSP좌표를 포함한 주소체계를 부여하고, 드론배달점 14곳을 지정했다.

제주도청은 본섬 상모리와 가파도 선착장에 드론배송거점 2곳을 설치했다.

김영국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이번 가파도 드론택배는 드론비행로 및 드론배달점 등을 사전에 설정하고, 드론식별관리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비행하는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연말까지 제시할 드론배송 표준모델의 주요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고 검증하는 의미가 있다”며 “드론배송 확대와 본격적인 상용화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제도를 지속 정비하고, 지자체 및 관련 업계와도 적극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