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장애인 복지정책 담은 음악극 ‘The Blind King Sejong’ 쇼케이스 개최
세종대왕의 장애인 복지정책 담은 음악극 ‘The Blind King Sejong’ 쇼케이스 개최
  • 박영선
  • 승인 2023.10.0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he Blind King Sejong(국내용 작품명 ’맹인, 세종‘)’ 공연 포스터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하고 반포한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자신이 시각장애인이었으며 장애인에게 벼슬을 내리고 다양한 복지정책을 펼쳤던 것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케이앤아츠는 한국발달장애인문화예술협회아트위캔, 룩스빛아트컴퍼니와 세종대왕의 장애인 복지정책을 담은 히스토리텔링(Historytelling) 음악극 ‘The Blind King Sejong(국내용 작품명 ‘맹인, 세종’)’을 제작, 발표하고 110개국의 한글학교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세종대왕은 능력이 있다면 장애인에게도 벼슬을 주고 궁중악사로 등용했다. 왕실의 점괘를 치는 점복사, 북을 치고 경문을 읽어 가정의 재앙을 물리쳐주는 독경사, 궁중에서 연주를 담당한 관현맹인(管絃盲人) 등에 장애인의 재주를 시험하고 채용했다. 신하들이 반대하면 일단 물러섰다가 몇 년 뒤 다시 논의해 장애인을 등용했다. 한글을 창제하고 반포할 즈음 세종의 안질은 극심했다. 지팡이 없이는 걷기도 힘들었다. 세자에게 왕위를 물려주려 했으나 신하들의 만류로 끝까지 정사를 놓지 못했다.

케이앤아츠에 따르면 The Blind King Sejong은 왕일지라도 자신의 뜻대로 할 수 없었던 인간 세종의 고뇌를 담은 작품이다. 그의 시각장애와 그가 등용한 시각장애인 점술사, 관현맹인을 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아트위캔과 룩스빛아트컴퍼니의 시각장애인 연주단과 무용수가 출연한다. 작품 줄거리와 구성은 훈민정음, 한복, 한식 등 40여 종의 문화유산 주제곡을 발표하고 퓨전 국악그룹 ‘비단’을 운영하는 케이앤아츠가 맡았다. 3사는 모두 사회적 기업으로 이번 작품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지원으로 제작됐다.

한편 The Blind King Sejong은 제577돌 한글날을 기념해 오는 10일 동작문화원에서 쇼케이스를 개최한다. 베트남, 태국, 몽골, 카자흐스탄 등의 주한대사관 관계자와 국내 거주 다문화 가족을 초청해 새로운 K-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쇼케이스를 통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인 후 내달 초부터 1800여 개 한글학교에 영상 작품을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케이앤아츠 김기범 대표는 “지금의 한류 열풍을 이어가려면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K-콘텐츠를 역사와 문화로 넓혀야 한다”며 “이번 작품을 시작으로 K-역사극을 연속 기획물로 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