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에 특화한 국제행사 '국제 OTT 페스티벌' 열린다
 OTT에 특화한 국제행사 '국제 OTT 페스티벌' 열린다
  • 김영석
  • 승인 2023.10.0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OTT 홍보존(티빙, 웨이브, 왓차, 쿠팡)을 조성, 국내‧외 참가자 간 자유로운 비즈니스 교류 기회 제공(과기정통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OTT에 특화한 국제행사 '국제 OTT 페스티벌 (International OTT Festival)'을 오는 7일부터 8일까지 부산에서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글로벌 미디어 시장의 중심으로 성장하고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OTT를 상징하는 “Over The Top, Over The World”를 주제로 티빙, 웨이브, 쿠팡플레이 등 국내 OTT 기업과 넷플릭스, 디즈니+, 파라마운트+, 유넥스트(日), 아이치이(中), 뷰(홍콩), 1001tv(UAE) 등 해외 유수의 OTT 기업도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세계 전역의 우수한 OTT‧콘텐츠를 선정해 시상하는 ‘국제 OTT 시상식’, 국내‧외 OTT 플랫폼-투자사-파트너사 간에 비즈니스를 매칭하고 국내 콘텐츠의 우수 IP를 발굴하는 한편, 투자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투자유치 쇼케이스, 국내‧외 OTT 관계자 간 격의 없이 만나는 K-OTT의 밤, 주요 OTT의 미개봉 신작을 선보이는 OTT 시사회(부산국제영화제 주관 온스크린) 등이 운영된다.

먼저 국제 OTT 시상식(Asia Contents Awards & Global OTT Awards)은 오는 8일 오후 6시부터 부산 영화의전당 야외극장에서 진행된다. 수상 후보에 오른 국내‧외 OTT, 아티스트(배우), 크리에이터(감독‧작가) 등이 한자리에 모여 레드카펫 행사를 시작으로 총 17개 부문(경쟁 10, 초청 7) 20여점에 대한 시상을 진행한다.

베스트 디지털 VFX(Visual Effects, 특수영상) 작품, 베스트 OTT 오리지널,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배우상 등 10개 부문 수상자가 선정될 경쟁 부문에서는 전 세계 18개국에서 총 215편이 접수됐으며, 이 중 예‧본선 심사를 통과한 64개의 후보가 지난달에 공개됐다.

후보에는 ▲넷플릭스의 더글로리(송혜교, 임지연), 피지컬100, D.P.2(한준희 감독) ▲디즈니+의 무빙(류승룡, 고윤정, 이정하), 카지노 ▲웨이브의 약한영웅1(박지훈), 피의게임2 ▲티빙의 푸드 크로니클, 아워게임 : LG트윈스 ▲ 쿠팡플레이의 SNL 코리아 시즌 3&4 등 최근 큰 인기를 얻은 K콘텐츠 다수가 이름을 올렸다.

또한 ICT에 기반한 혁신적 서비스를 제공한 플랫폼에게 수여하는 ‘뉴테크상’ ▲OTT 분야의 새로운 시도를 한 콘텐츠에게 수여하는 ‘혁신상’ ▲글로벌 진출에 공헌한 사업자에게 수여하는 ‘K콘텐츠 해외확산상’ 등 초청 부문에서 7개의 수상자가 발표될 예정이다. 시상식은 부산국제영화제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되며, LG전자 스마트TV에 탑재된 LG채널을 통해서도 실시간으로 만나볼 수 있다.

투자유치 쇼케이스는 행사 양일 간 부산 더베이101에서 진행된다. 첫 날에는 티빙, 웨이브, 파라마운트+, 아이치이(iQiYI), 뷰(Viu), 유넥스트(U- NEXT), 1001tv 등 국내‧외 주요 OTT 7개사의 발표를 통해 기업별 전략, 주요 인기 · 신규 콘텐츠, 고객서비스 등 사업동향을 공유한다. 둘째 날에는 국내 제작사, 창작자의 시나리오 및 기획안 피칭(설명)이 이루어지며 주요 OTT · 투자사와의 공동 제작, 투자 유치, 先판매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에이스토리 및 중‧소형 제작사, SBS, 지역 방송사, 1인 창작자 등 24개사의 피칭이 진행되며, 국내‧외 OTT 플랫폼(티빙, 웨이브, 왓차, 아이치이, 뷰, 유넥스트, 1001tv), 해외 투자자(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 국내 투자자(벤처캐피탈 3개사)가 참여하여 우수한 작품에 대한 제작과 투자 매칭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K-OTT의 밤은 오는 7일 오후 8시부터 부산 더베이101에서 진행된다. 티빙, 웨이브, 왓차, 쿠팡플레이 등 국내 OTT 홍보존을 구성, 각 사의 신규 콘텐츠 등을 홍보하며,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OTT, 바이어 등과도 자유로운 교류 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진행하는 온스크린(OTT 시사회)은 (10.5~12, 센텀시티 일원 등)에서는 국내‧외 OTT(티빙, 웨이브, 넷플릭스, 디즈니+) 상영예정 신작 티빙(운수오진날, 러닝메이트, LTNS), 웨이브(거래), 디즈니+(비질란테), 넷플릭스(시가렛걸) 등 6개의 시사회가 운영되며, 출연 배우‧감독과 관객과의 대화도 만나볼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부산시와 공동주최하며,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전파진흥협회가 주관해 최초로 선보이는 국제 OTT 페스티벌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OTT와 콘텐츠가 세계로 뻗아나가고 해외 각국과 장벽 없이 교류하는 글로벌 미디어 강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법제도를 혁신하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국제 OTT 시상식 참석은 부산국제영화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