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연구의 대작 ‘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 탐구 보고서’ 출간
행복 연구의 대작 ‘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 탐구 보고서’ 출간
  • 이윤식
  • 승인 2023.10.25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 탐구 보고서’ 표지(제공=비즈니스북스)

행복이 무엇이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

비즈니스북스가 85년간 진행된 하버드대 행복 연구 프로젝트를 집대성한 책 ‘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 탐구 보고서’를 출간했다.

비즈니스북스에 따르면 지금까지 행해진 행복에 관한 가장 긴 연구는 하버드대에서 현재까지도 진행 중인 ‘성인 발달 연구’다. 1938년 하버드 의대 성인 발달 연구소는 하버드대 2학년 재학생 268명과 보스턴 최빈곤층 10대 후반 456명을 두 그룹으로 분류해 85년간 그들의 삶을 추적 조사했다. 이 연구는 온갖 역경 속에서도 굳건히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연구로 85년 동안 84%의 참가자들이 연구에 지속 참여했고, 이 중 60명은 90세를 넘겼으며, 이들의 자녀 1305명도 이 연구에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이 연구의 성과를 담은 책 ‘세상에서 가장 긴 행복 탐구 보고서’가 마침내 출간됐다.

이번 신간은 행복 연구의 대작으로 평가받으며 출간되자마자 뉴욕타임스, 아마존 분야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무엇이 우리의 삶을 더 의미 있고 행복하게 만드는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전 세계 학자들은 이 책에 무한한 경의를 표했다. 또 국내 최고의 행복 전문가인 최인철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는 “행복에 관한 담론들이 너무 많아서 오히려 길을 잃어버린 우리에게 OMTM(One Metric That Matters, 가장 중요한 하나의 지표)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하며 이 책을 추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