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미 우주 관계부처들과 한-미 우주산업 심포지엄 개최
과기정통부, 미 우주 관계부처들과 한-미 우주산업 심포지엄 개최
  • 김영석
  • 승인 2023.11.0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 상무부와 오는 8일 메이필드 호텔 서울에서 ‘한-미 우주산업 심포지엄’ (ROK-U.S. Space Industry Symposium)을 개최할 것이라고 5일  밝혔다.

한-미 우주산업 심포지엄은 2022년 12월 ‘제3차 한-미 민간우주대화’와 2023년 4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우주산업 협력 사항에 대한 후속조치이자 한-미 동맹 7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로서, 양국의 우주기업 간 교류를 촉진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코리아 스페이스 포럼 2023’의 1일차 행사로 개최된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미 백악관 국가우주위원회 시라그 파리크(Chirag Parikh) 사무총장, 상무부 마이클 씨 모건(Michael C. Morgan) 환경관측 및 예측 차관보를 비롯하여, 국무부, 국방부, 교통부, NASA 등 미국 우주 분야 주요부처가 참석한다. 한국측에서는 과기정통부 이종호 장관과 국가우주위원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 위원, 항우연·천문연 관계자 등이 참석한다.

심포지엄은 한-미 양국의 우주정책 소개로 시작한다. 과기정통부는 한국의 우주산업 활성화 정책과 함께 우주항공청 신설을 위한 정부의 계획을 설명하고, 미 상무부·교통부·국방부에서는 우주상업, 우주탐사 등 우주 분야에 관한 미국의 최신 정책과 계획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후 양국 우주기업들이 참여한 주제 발표 및 패널 토론 세션이 이어진다. 동 세션에서는 △양국 우주 프로그램에 대한 한-미 우주기업들 상호 참여 △산업 파트너십 강화 위한 정부 지원 △우주 분야 공급망 탄력성(Supply Chain Resilience) 강화 △지구 저궤도의 상업적 활용과 달 탐사 협력 등 다양한 의제를 다룬다.

양국은 이번 심포지엄의 논의 결과를 종합해 공동성명(Joint Statement)을 채택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한-미 우주기업들의 협력을 통한 우주 분야 성장동력 확보와 신시장 개척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전망이다. 또한 이번 심포지엄에서 양국 국가우주위원회 간의 만남이 이뤄진 것을 계기로, 양국 간 우주협력체계를 강화하고 고위급 소통이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코리아 스페이스 포럼 2023’ 2일차인 9일에는 ‘한-신흥우주국 심포지엄’이 개최된다. 이 행사에서는 앤써니 피 디코스타(Anthony P. D’costa) 알라바마대 교수가 ‘새로운 패러다임 : 우주경제, 우주산업, 그리고 새로운 우주’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한다. 또한, 태국, 말레이시아, 멕시코 등 우주 신흥국에서 참석하여 각국의 우주 현황과 계획을 소개하고 한국과의 우주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심포지엄은 우주 분야에서의 한-미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미국과의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 우주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중대한 계기”라며 “한-미 우주산업 심포지엄을 바탕으로, 향후 설립될 우주항공청과 양국의 국가우주위원회가 협력하여 한-미 기업들이 글로벌 우주산업 생태계를 주도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