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공간 루프-웨스트 덴 하그, ‘헥스드, 벡스드 & 섹스드: 8인의 한국 여성 아티스트’ 개최
대안공간 루프-웨스트 덴 하그, ‘헥스드, 벡스드 & 섹스드: 8인의 한국 여성 아티스트’ 개최
  • 박영선
  • 승인 2023.11.10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exed, Vexed and Sexed: 8 Women Artists from Korea 장지아, 아름다운 도구들 Ⅲ-12개의 콜라주, 시아노타입 콜라주, 각 193×120㎝, 2023(대안공간 루프 제공)

대안공간 루프는 웨스트 덴 하그와 협력해 내년 1월 14일까지 ‘헥스드, 벡스드 & 섹스드: 8인의 한국 여성 아티스트 Hexed, Vexed and Sexed: 8 Women Artists from Korea’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한국 여성들이 예술 활동을 통해 자신과 사회의 기대에 도전하며 자신이 될 수 있는 모든 것을 탐구하고, 한국 여성으로서 노력하고, 번성하고, 살아남은 경험을 전한다. 

관객은 1960년대부터 오늘날까지 제작된 선구적 예술 작업을 통해 여성에 대한 전망과 요구, 가능성이 여러 세대에 걸쳐 어떻게 변화해왔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전시 제목의 ‘헥스 Hex’는 억압할 수 없는 여성의 힘을 상징한다. 종종 비합리적이고 유치하거나 동물적이라고 비난받지만, 가부장적 통제를 약화시키는 중요한 사회적 효과를 만들어 낸다.

‘벡스 Vex’는 여성들이 계급과 인종의 차이를 넘어 연대해 상대적 자율성의 영역을 개척하고, 육성하며, 구축해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긴장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섹스 Sex’는 사회적 의무를 준수해야 하는 인간의 완전한 해방과 관련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