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DP, 조혈모세포 이식환자 '치료비-투병 물품' 지원... 375명 쾌유 응원
KMDP, 조혈모세포 이식환자 '치료비-투병 물품' 지원... 375명 쾌유 응원
  • 이철민
  • 승인 2023.11.24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KMDP)는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의 ‘2023년 대한적십자사 헌혈기부권 공모사업’을 통해 총 375명의 환자에게 치료비와 투병 물품을 지원했다고 24일 밝혔다.

헌혈기부권이란 헌혈자가 헌혈 후 기념품을 받는 대신 그 금액만큼 기부되는 제도다. KMDP는 올해 4월 건강증진 사업 부문에 선정돼 ‘조혈모세포 이식환자 치료비 및 물품지원 사업’ 수행을 위해 총 사업비 1억원을 지원받았다.

치료비 지원사업으로는 △조혈모세포 이식 후 재발해 2차 이식을 시행한 환자 10명에게 각 200만원 △이식환자 중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등 저소득층 환자 15명에게 각 400만원을 지원하는 등 총 25명의 환자에게 치료비를 지원했다. 이를 통해 고액의 치료비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덜어줘 치료를 포기하지 않고 완치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 조혈모세포 이식 전 강도 높은 항암치료와 이식 후 부작용으로 발생할 수 있는 피부 불편감과 구강 질환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이식환자 350명에게 ‘희망박스’를 지원했다. ‘희망박스’는 바디 크림, 항암비니, 치약, 칫솔, 일회용 가글스틱 등으로 구성했다.

KMDP는 "환자 본인 또는 보호자는 투병 및 간병으로 각종 후원 단체가 진행하는 환자 지원사업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며, 그러나 의료 기관 코디네이터와 이식조정을 위한 소통 과정에서 환자에게 지원사업 사실을 직접 안내할 수 있도록 요청함으로써 누락 없이 대상자 전원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헌혈의 선한 영향력에 기꺼이 협조한 모든 관계자에게 감사를 전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KMDP는 보건복지부 승인 조혈모세포(골수) 이식조정기관으로 조혈모세포 이식을 요하는 환자와 조혈모세포 공여자 사이에 조혈모세포 이식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홍보, 등록 및 조정 역할을 수행한다. 조혈모세포 기증은 말초혈관을 통해 성분 헌혈 방식으로 이뤄지며, 현재 6900명이 넘는 혈액암 환자에게 조혈모세포 이식으로 새 생명의 희망을 선물했다. 이 밖에도 조혈모세포 기증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 및 기증자 예우 증대와 이식환자 지원을 위한 후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