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필리핀에 최초 한국형 농기계현대화센터 준공
코이카, 필리핀에 최초 한국형 농기계현대화센터 준공
  • 윤배근
  • 승인 2023.12.07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필리핀 누에바 에시아주에서 개최된 농기계현대화센터 준공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참석자들. 왼쪽부터 문상원 코이카 동남아시아2실장, 김은섭 코이카 필리핀사무소장, 이상화 주필리핀 한국 대사, 이윤영 코이카 이사(사진=코이카 제공)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7일 필리핀 북부 누에바 에시아주(州)에서 ‘필리핀 농기계현대화센터 구축 및 역량강화 사업'의 하나로 건립한 농기계현대화센터(Agricultural Machinery Design and Prototyping Center, AMDPC)의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준공된 필리핀 최초의 농기계현대화센터는 연면적 2000㎡로, 농기계 연구개발을 위한 연구소, 농기계 설계 및 시제품 제작을 위한 별도의 공간을 포함하고 있다. 한국의 우수한 농업기술을 바탕으로 한 이앙기, 파종기, 측정기 등 다양한 농기계 신제품 개발 촉진을 통해 지난해 기준 2.67%로 저조했던 필리핀의 농업기계화 진척 비율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부터 추진된 해당 사업은 농기계현대화센터 구축과 더불어 △관련 기자재 공급 및 설치 △농기계 연구개발 및 제조 전문인력 역량 강화 활동을 통해 필리핀의 농업 현대화와 농기계 제조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삼고 있다. 코이카는 농기계현대화센터 내 40종의 연구용 및 사무용 기자재를 지원했다.

한편 이날 준공식에는 이상화 주필리핀 한국 대사, 이윤영 코이카 이사, 김은섭 코이카 필리핀사무소장, 문상원 코이카 동남아시아2실장, 프란시스코 추 라우렐(Francisco Tiu Laurel) 필리핀 농업부 장관 등 주요 인사 약 150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로봇 팔 용접기, CNC 밀링 머신 등 4종의 기자재 시연과 현재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카사바 파종기 등 농기계 8종에 대한 전시를 둘러봤다. 카사바(Cassava)는 열대지역에서 나는 고구마과의 식물이다.

이상화 주필리핀 한국 대사는 “한국 정부는 이번 코이카 프로젝트를 통해 필리핀 농민들이 첨단 농기계를 사용해 작물 수확량을 증대시킬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필리핀의 농업발전을 지원할 것”이라며 “이번 행사는 한국과 필리핀의 오랜 협력과 우정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라고 말했다.

이윤영 코이카 이사는 “코이카는 2023년 기준 필리핀에 약 2500만달러 규모의 ODA 예산을 지원했고, 이 가운데 40%가 농업 분야에 해당한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준공한 농기계현대화센터는 농업 생산성 향상과 소득 창출을 통해 약 300개에 달하는 지역 농기계 제조 및 판매 기업에 혜택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코이카는 농기계와 종자 개량 등 농업의 현대화 지원을 토대로, 필리핀 농업의 생산성 향상과 시장 경쟁력을 제고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