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관광공사, ‘2024년 야간관광 특화도시’ 공모...3곳 선정
문체부-관광공사, ‘2024년 야간관광 특화도시’ 공모...3곳 선정
  • 박영선
  • 승인 2023.12.1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밤밤곡곡’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는 11일 한국관광공사와 지방자치단체 대상 ‘2024년 야간관광 특화도시’를 내년 1월 10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사업’은 지역의 이야기를 담은 야간관광 브랜드를 구축하고, 야간관광 콘텐츠 보강과 기반시설을 확충해 대표적인 체류형 관광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지자체에는 4년 동안 연간 국비 3억 원(지방비 1:1 분담)을 지원한다.

이번 공모는 서면 심사와 현장 심사를 거쳐 내년 1월 말에 최종 사업 대상 도시 3곳을 선정한다. 선정된 지자체에는 4년 동안 연간 국비 3억 원(지방비 1:1 분담)을 지원한다. 세부적인 내용과 일정 등은 문체부와 한국관광산업포털 투어라즈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희망 지자체와 지역관광공사(RTO) 등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11일과 12일, 한국관광공사 15층 대강의실에서 설명회를 개최한다. 그간 선정도시의 주요 사업을 소개하고 공모 관련 질의 및 응답시간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문체부는 2027년까지 야간관광 특화도시 총 10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해 공모에서는 인천광역시와 경상남도 통영시를, 올햐는 부산광역시와 대전광역시, 강원도 강릉시, 전라북도 전주시, 경상남도 진주시를 선정한 바 있다.

올해 야간관광 특화도시로 선정된 부산은 엔씨소프트의 캐릭터를 활용한 '한밤의 도구리 팝업', 시티투어 코스별로 공포체험을 제공하는 '호러나이트투어', 스케이트보드 애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즐길 수 있는 '스케잇나이트' 등 다양한 야간관광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전주는 10가지 식재료로 만든 ‘전주십미(味)도시락’을 맛보며 전통문화예술공연을 관람하는 '펀(FUN)한 히스토리 나잇', 복합문화공간인 팔복예술극장에서 펼쳐지는 디제잉 공연 '클럽 더(Club The) 8', 영화를 보면서 영화에 나온 음식도 맛볼 수 있는 '전주 심야극장' 등 전통과 현대, 미식과 예술을 결합한 야간관광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박종택 문체부 관광정책국장은 “야간관광을 통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체류시간을 증대해 지역의 상권과 경제를 활성화하고,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매력적인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