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LH, ‘헬스케어 리츠’ 사업자 공모... '화성동탄2 의료복지시설용지'
국토부-LH, ‘헬스케어 리츠’ 사업자 공모... '화성동탄2 의료복지시설용지'
  • 박철주
  • 승인 2023.12.13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부지 위치도(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는13일 LH와 화성동탄2 택지개발사업지구 내 의료복지시설용지에 ‘헬스케어 리츠(REITs, 부동산투자회사)’ 사업에 참여할 민간사업자를 오는 14일부터 공모한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사업부지는 약 5만6000평(18만6487㎡)으로 인근에 골프장, 녹지, 하천 등이 있어 경관이 우수하고, SRT와 GTX-A(2024년 3월 예정), 동탄인덕원선(2029년 예정), 동탄 도시철도1·2호선(2027년 예정) 이용이 가능한 동탄역으로부터 차량 약 10분 거리에 위치해 교통이 편리하다.

국토부는 내년 초 참가의향서를 접수 받아 △랜드마크형 노인복지주택 건축계획 △헬스케어 서비스 계획 △주식공모 계획 및 배당 수익률과 지역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는 편의·문화시설 공유 계획 등 지역상생방안도 중점 평가해 내년 4월 중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헬스케어 리츠 구조도(국토부 제공)

선정된 민간사업자는 헬스케어 리츠를 설립해 화성동탄2 지구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시니어주택을 비롯한 의료, 업무, 상업, 문화, 주거 등을 복합 개발하고 임대와 운영, 분양 수익은 주주로 참여하는 국민들에게도 배당할 수 있도록 향후 리츠 주식의 공모·상장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헬스케어 리츠는 우리나라에서는 최초이지만 미국의 경우 125조원 규모로 큰 시장이며 고령화 시대 맞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남영우 국토부 토지정책관은 "이번 헬스케어 리츠사업이 시니어의 주거안정에 기여함과 동시에 국민에게는 새로운 부동산투자 기회를 제공하고, 민간사업자에게는 헬스케어 시장 내 신규 사업모델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성공적 사례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