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학교 재학생, KAIST 등 4대 과학기술원에 조기 진학 가능해진다
과학영재학교 재학생, KAIST 등 4대 과학기술원에 조기 진학 가능해진다
  • 김영석
  • 승인 2024.01.0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과학영재학교 재학생의 과학기술원 조기 진학이 허용된다. 그간 일반고, 과학고의 학생에게만 부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일 국무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4대 과학기술원(KAIST, GIST, DGIST, UNIST)의 학사규정 및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또 '영재교육진흥법'에 따른 영재교육특례자도 각 과학기술원 과학영재선발제도의 범위에 추가됐다. 

이번 개정을 통해 과기정통부는 KAIST 등 과학기술원의 2025학년도 신입생 모집부터 동 제도가 활용될 수 있도록, 4대 과학기술원 및 8개 영재학교 등과 협의를 충분히 진행해 올해 4월 발표 예정인 각 과학기술원의 2025학년도 신입생 모집요강에 관련 사항을 반영할 방침이다.

8개 영재학교는 공립인 서울과학고,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경기과학고, 대구과학고, 대전과학고, 광주과학고,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와 국립 한국과학영재학교 등이다.

한편 KAIST 부설 한국과학영재학교는 2025학년도부터 이번 제도를 시행할 예정으로, 2023년에 입학한 학생부터 활용이 가능하다. 한국과학영재학교 외의 7개 영재학교는 제도의 진행 상황을 지켜보며, 추후 논의 및 협의를 통해, 활용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과거 과학고의 조기졸업 제도가 교육과정에 악영향을 끼치는 등의 문제로 이어졌던 사례가 있었던 만큼, 이러한 상황이 답습되지 않도록, 각 과학기술원이 세심하게 과학영재선발제도를 운영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과학기술분야에 특별한 능력을 갖춘 과학영재가 KAIST 등 4대 과학기술원에 속진 과정으로 진학하는 것은 우수인재를 조기에 확보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탁월한 인재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우려사항을 사전에 대비 부작용 없이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