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강남 40분 시대 열린다...여주~원주 복선전철 2028년 개통 목표
원주~강남 40분 시대 열린다...여주~원주 복선전철 2028년 개통 목표
  • 이기호
  • 승인 2024.01.1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주역에서 서원주역까지 22.2km의 경강선 구간 연결(자료=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여주역에서 서원주역까지 22.2km의 경강선 구간을 연결하는 여주~원주 복선전철 건설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총 사업비 약 9309억원을 투입해 2028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된다.

국토부에 따르면 여주~원주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준고속철 등이 운행되어 원주에서 여주까지 9분, 원주에서 서울 강남까지 40분, 원주에서 인천까지 87분이 소요되는 등 수도권으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수서-광주, 월곶-판교 철도사업까지 마무리되면 인천(송도), 서울 강남(수서)에서 강릉(경강선), 부산(중앙선)까지 연결되어 더 많은 지역에 철도 서비스가 제공된다.

특히 경강선은 인천에서 강릉까지 가로지르는 거대한 동서축이 완성돼 수도권과 강원도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토부는 국가철도공단과 오는 12일 오전 10시 30분 원주시 서원주역에서 건설사업 착공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여주-원주 구간이 개통되면 경강선은 중앙선, 내륙선과 유기적인 철도망을 이루게 되어 원주와 여주는 사통팔달의 철도 허브도시로 도약할 것”이라며 “철도는 중앙과 지방이 고르게 성장하도록 하는 국가 균형발전의 핵심 인프라로 강원도가 가진 무한한 잠재력이 깨어나고, 그 매력과 진가가 유감없이 발휘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