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농, 창업 농지·자금 지원 확대...청년농 3만명 육성"
"청년농, 창업 농지·자금 지원 확대...청년농 3만명 육성"
  • 윤상현
  • 승인 2024.01.1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청년 농지지원 예산과 농지 구매 및 시설 설치에 필요한 자금 대출이 확대되는 등 청년창업 지원이 강화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청년들이 영농 창업 과정에서 지원 확대 요구가 가장 큰 농지와 자금 등 청년창업 지원을 더욱 강화한다고 16일 밝혔다.

먼저 영농 창업을 위해 필수적인 농지 확보에 어려움이 없도록 청년에게 우선 지원하는 맞춤형 농지지원 예산에 지난해보다 45% 증액된 총 1조 2413억 원을 투입해 청년들이 원하는 농지에 대한 임대‧매매가 가능하도록 지원 물량을 확충할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기존 3억원에서 5억원으로 확대된 '청년농업인 자금대출 우대보증 한도'도 올해부터 본격 지원돼 농지 구매와 시설 설치에 필요한 자금 대출이 보다 용이해진다.

창업 초기 청년농업인에게 정착지원금을 지급하는 영농정착지원사업 선정인원도 지난해 4000명보다 1000명 많은 5000명으로 확대한다.

청년농업인 등을 위한 임대주택단지(청년 농촌보금자리)를 올해 신규로 8개 지구를 조성해 전체 17개 지구로 늘릴 계획이다.

송남근 농식품부 농업정책관은 “정부는 농지, 자금, 소득 등 청년들의 영농 창업에 필요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청년농업인 3만명 육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영농지원 대책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청년농 창업 농지·자금 지원 확대 인포그래픽/농식품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