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순천시,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에 선정
포천시-순천시,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에 선정
  • 박영선
  • 승인 2024.03.05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24년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로 경기 포천시와 전남 순천시 2곳을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는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면서 해당 지역의 다양한 관광자원을 활용해 자유롭게 숙박, 체험, 쇼핑 등 관광 활동을 할 수 있는 도시다.

선정된 지자체는 2027년까지 최대 4년 동안 연간 국비 2억5000만원(지방비 1:1 분담)을 지원받아 반려동물 친화 관광지와 동반여행 상품 개발, 수용태세 개선 등 다양한 지역 특화 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이번 선정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공모를 통해 진행됐다. 이에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는 지난해 선정된 울산광역시, 충남 태안군을 포함해 총 4곳이다. 울산광역시와 태안군은 ‘울산 크리스마스 댕댕트레인’, ‘태안 댕댕버스’ 등 지역 특색을 반영한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했다.

                              포천시, 포천아트밸리(사진=문체부 제공)

포천시는 ‘세상 모든 반려동물이 행복해지는 여행지’라는 표어 아래 포천아트밸리를 주요 거점으로 반려동물 웰컴센터를 조성하고, 비둘기낭폭포, 멍우리협곡 등 그동안 반려동물 출입을 금지했던 한탄강 일원을 한시적으로 개방하는 여행 프로그램 ‘한탄강 도그지오(DoGEO) 투어링’을 운영한다.

자연경관을 활용한 반려동물 동반 음악축제 ‘비둘기낭 힐링 페스타’와 포천시에 있는 야영장과 연계한 ‘포천 반려동물 캠핑 페스타’ 등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축제도 선보일 계획이다.

한탄강 생태경관단지 내 ‘대형견 특화기지’를 조성하고 ‘1박 2일 대형견 동반 특화 관광상품’도 새롭게 개발하는 등 견종별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관광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순천시, 그린아일랜드(사진=문체부 제공)

순천시는 ‘순천에 펫 낙원을 더하다’라는 표어 아래 지난해에 문을 연 ‘반려동물문화센터’를 중심으로 반려동물 문화를 확산하고, 순천만국가정원, 순천만습지 등 지역 대표 관광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반려동물 특화 콘텐츠를 개발한다.

순천만국가정원에서 진행하는 체험형 캠핑 ‘펫-캠핑 인더 플라워월드’와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체험형 마라톤 ‘댕댕 런투어 인(in) 순천’, 순천만국가정원에서 반려동물과 함께 즐기는 이색 밥상 ‘댕냥잇(eat) 순천한상 다이닝’ 등 순천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반려동물동반 관광프로그램도 다채롭게 추진한다.

이번 선정은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공모를 통해 진행됐다. 올해 공모에서는 총 18개의 지자체가 신청했다. 

           반려동물 동반여행 브랜드 이미지 ‘여행 다녀올개’/문체부 제공

한편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반려동물 동반여행을 활성화하기 위해 신규 브랜드 이미지인 ‘여행다녀올개’를 공개했다.

문체부 박종택 관광정책국장은 “반려동물 동반여행은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최신 관광 흐름이다. 관련 산업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그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도 매우 클 것”이라며 “문체부는 특색 있는 관광콘텐츠 발굴과 관련 인식 개선 캠페인, 적극적인 홍보·마케팅을 통해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가 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 행복하고 편안할 수 있는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빈틈없이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