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공영 주차장 한달 이상 방치 시 강제 견인... 기계식주차장 입고 가능 차량, 무게·높이 규제 개선
무료 공영 주차장 한달 이상 방치 시 강제 견인... 기계식주차장 입고 가능 차량, 무게·높이 규제 개선
  • 박철주
  • 승인 2024.03.1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무료 공영 주차장 장기 방치 차량에 대해 강제 견인이 가능해진다. 또  20대 이상 기계식주차장관리자 사고배상책임보험 가입이 의무화되며, 기계식주차장 입고 가능 차량 제원 기준도 전기차·SUV 이용이 가능하도록 개선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주차장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을 오는 13일부터 입법예고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에 따르면 무료로 운영되는 공영 주차장에서 차량 장기방치에 따른 이용객 불편 해소를 위해, 시・군・구청장이 방치차량 소유자에게 차량이동을 명령하거나 견인 등 직접이동을 할 수 있도록 주차장법이 지난 1월 개정됐으며, 오는 7월 10일 시행됨에 따라, 시행을 위해 관리대상이 되는 장기 방치차량 기준을 ‘무료 공영 주차장에서 1개월 이상 계속해 고정 주차하는 경우’로 규정했다.

이에 무료 공영 주차장에서 한 달 이상 방치된 차량이 있는 경우 해당 시장·군수·구청장이 차량 운전자 또는 관리책임자에게 다른 장소로 이동명령을 하거나, 필요시 직접 견인 등을 통해 이동시킬 수 있게 된다.

기계식주차장의 경우 △관리자 배상책임보험 의무화 △지자체장의 운행중지명령 도입 △수시검사 도입 △자체점검 도입 △안전교육 강화 등 안전관리가 강화된다. 기계식주차장 주차장법은 지난해 8월 개정, 오는 8월 17일 시행된다. 기계식주차장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10년 이상된 노후시설이 전체 전체 3만6764곳 중 2만2736곳(60% 이상)으로 안전사고도 지속 발생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주차대수 20대 이상 기계식주차장관리자도 사고배상책임보험에 가입토록 의무화해 관리자 과실에 따른 사고 배상이 가능하도록 개선된다. 이에 기계식주차장 관리자는 해당 기계식주차장이 사용검사를 받은 날 또는 기계식주차장관리자의 변경일 이전에 사고배상책임보험(보상한도, 재산피해 1억원 이상, 사망 1인당 1억5000만원 이상, 부상 1인당 3000만원 이상, 후유장애 1인당 1억5000만원 이상)에 가입해야 한다. 현행은 기계식주차장 보수업자 대상으로만 사고배상책임보험 가입이 의무화돼 있었다.

안전검사 미수검 또는 불합격한 기계식주차장에 대해 지자체장이 사유 해소 시까지 운행중지명령을 발령하도록 관리 권한이 강화된다. 또 운행중지명령이 발령된 기계식주차장이 부설주차장 등 법적 의무 설치 주차장인 경우, 시・군・구청장은 주차장 관리자에게 20일 범위에서 대체 주차장을 확보토록 기한을 정해 통지해야 하고, 주차장 관리자가 대체 주차장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 시・군・구청장은 주차장 확보비용·납부장소 및 납부기한을 정해 관리자에게 통지해야 한다. 현재 기계식주차장 안전검사 미수검 또는 불합격 시 관리권자인 시・군・구청장이 이를 관리할 수단이 없었다.

주차장관리자는 기계식주차장치의 전동기·감속기 등 주요구동부를 변경하는 경우, 기계식주차장을 사용하려는 날 또는 수시검사를 희망하는 날로부터 30일 전까지 전문검사기관에게 수시검사를 신청해 수시검사를 받아야 한다. 현행은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안전검사(2년마다정기검사, 설치 후 10년 이상 주차장 대상, 4년마다 정밀안전검사)는 있으나, 주요 구동부 등 핵심장치 변경 시 그 설치상태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수단은 제한되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수시검사제도가 도입된다.

기계식주차장 관리자는 매월 기계식주차장 출입문, 작동스위치, 수동정지장치 등 안전장치, 시운전 등에 대하여 자체적으로 점검을 하고, 점검 후 10일 이내에 결과를 기계식주차장 정보망에 입력해야 한다.

20대 미만 기계식주차장관리자(3년마다 4시간)와 기계식주차장 보수업자가 고용한 보수원(매년 6시간)도 안전교육을 받도록 의무화된다. 현재 20대 이상 기계식주차장 관리인만을 대상으로 안전교육(3년마다 4시간)을 의무화하고 있다.

그간 기계식주차장에 입고 가능한 차량의 무게·높이 규제로 인해 대부분 전기차(승용 전기차수 약 84%) 및 대형 SUV 차량의 주차가 제한되고 있었으나, 앞으로는

기계식주차장에 입고 가능한 차량의 무게·높이 규제도 전기차 등 승용차량의 기계식주차장 이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중형 기계식주차장에 주차 가능한 차량기준을 길이 5.2m 이하, 너비 2m 이하, 높이 1.85m 이하, 무게 2,350kg 이하로 개선하고, 대형 기계식주차장에 주차 가능한 차량 무게를 2,650kg 이하로 개선된다. 이에 중형 기계식주차장의 경우 승용전기차 중 97.1%(기존 16.7% 주차 가능)가 이용 가능해지고, 대형 기계식주차장에서는 99.7%(기존 93% 주차 가능)가 이용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번 개선을 통해 전체 승용차량의 경우 중형 기계식주차장에서는 전체 승용차량의 97.7%(기존 56.9% 주차 가능), 대형 기계식주차장에서는 99.7%(기존 93% 주차 가능)가 주차 가능해진다.

박지홍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이번 개정으로 기계식주차장 이용확대와 안전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기계식주차장을 통해 도심 내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주차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개선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