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도 3차원 실감데이터로"...문체부-문정원, 실감데이터 4500여 건 무료 공개
"전통문화도 3차원 실감데이터로"...문체부-문정원, 실감데이터 4500여 건 무료 공개
  • 박영선
  • 승인 2024.03.1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화성행궁 신풍루(사진=문체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정보원(문정원)과 13일 가상·융합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전통문화 분야 3차원(3D) 실감데이터 4543건을 문체부가 운영하는 ‘메타버스 데이터랩’ 등을 통해 무료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문체부와 문정원은 2022년부터 전통문화 분야 3차원 실감데이터를 구축해 지난해 4월 △조선시대 관아 △한옥 △초가집 등 4400여 건을 처음 공개했다. 

이번 공개하는 데이터는 ▲다양한 전통문양의 3차원 모델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의 건축물과 무기・의복 ▲한국의 농경문화를 보여줄 수 있는 ‘김포통진두레놀이’의 농경소품 등이다. 또한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동작(모션)을 캡처해 제작한 무예도보통지(조선 후기 무예 훈련교범)에 담긴 무예24기 동작과 조선시대 사람을 가상으로 제작한 디지털 인물(휴먼), 문 열림·닫힘 반응과 같은 상호작용객체 등도 함께 공개한다.

문체부는 "이번 데이터 공개와 함께 데이터별로 간단한 소개 외에 상세한 설명문을 제공해 대상체의 기능과 용도에 대한 정확도를 높이고 창작자는 이야기를 좀 더 다양하고 세밀하게 기획하고 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는 한국 전통문화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외국인도 쉽게 활용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영문 설명자료도 추가로 제공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전통문화 분야 3차원 실감데이터’는 문체부 ’메타버스데이터랩’과 함께 전 세계 콘텐츠 개발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3차원 제작 작업도구 ‘언리얼 엔진’의 ‘마켓플레이스’와 ‘유니티 엔진’의 ‘에셋 스토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전통복식에 대한 실감데이터는 3차원 의상 저작 플랫폼인 ‘클로(CLO)’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다.

이해돈 문체부 문화정책관은 “이번에 공개하는 3차원 실감데이터를 활용해 전통문화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활발히 만들어지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전통문화가 첨단기술과의 접목 등으로 대중들에게 더욱 흥미롭게 다가가고 널리 확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