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소재 정보 통합플랫폼 'BioOne' 오픈...검색에서 실물소재 분양까지 '원스톱'
바이오소재 정보 통합플랫폼 'BioOne' 오픈...검색에서 실물소재 분양까지 '원스톱'
  • 김영석
  • 승인 2024.03.2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소재 원스톱 플랫폼 개념도/과기정통부 제공

앞으로 여러 소재 자원은행에 분산되어 있는 소재에 대한 통합검색과 연관 검색, 분양신청 연계까지 한 곳에서 제공하는 통합서비스가 실시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구자들의 고품질 실물소재와 소재정보(특성정보, 효능정보, 유전체 정보 등)에 대한 요구가 다양화되고 수요도 증가하는 상황에 따라 바이오소재 정보 통합플랫폼 'BioOne'을 29일 정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번 오픈하는 BioOne은 바이오소재에 대한 수요자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해 합성화합물, 배양세포, 천연물 등 소재 분야별 전문포털을 연계했다. 

또한 단순 검색만으로는 다소 부족한 바이오소재 관련 정보를 보완하기 위해 논문 정보나 국내외 우수하고 유용한 정보(DB)를 활용해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주요 특성 정보와 관련 있는 국내 소재에 대한 2차 검색 등으로 찾고자 했던 소재와 연관성 있는 정보도 같이 제공한다. 

현재 클러스터별 중앙은행을 중심으로 분야별로 전문포털을 구축‧운영해 오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미생물‧뇌‧모델동물‧축산‧해양생물, 내년 야생생물, 2026년 종자 등 전문포털 연계를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헌 정보, 질병 관련 지식 정보(DB)를 활용해 질병, 유전자 기반의 바이오소재 검색도 가능하다. 질병, 유전자 기반의 검색 결과와 소재의 관계, 관련 연구들의 중심 키워드(특성)와 소재 간의 관계 등을 도식화해 파악하기 쉽도록 데이터 맵, 트리 구조 등 그래프 기반의 검색 기능도 제공된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최근 바이오 분야에 대한 세계 각국의 투자와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며 “이번 바이오소재 정보 통합플랫폼(BioOne) 오픈을 계기로, 연구자들의 현장 눈높이에 맞는 바이오소재 활용을 촉진해 새로운 융합연구를 도출하고, 산학연간 협력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 또한 만들어 우리나라가 글로벌 바이오 강국으로 도약을 이루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BioOne 오픈 행사를 개최해 △과학기술 분야 정보 활용 사례 △BioOne 구축 경과보고 및 시연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이어 BioOne 이용 활성화 및 이를 이용한 바이오소재 활용 방안에 대한 토론과 우수 베타테스터에 대한 시상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